전 지금 취업을 앞두고 자바 프레임워크, AJAX 를 공부중입니다. 사실 가고싶은쪽은 네트워크관리

분야 혹은 임베디드쪽인데.. 임베디드쪽이야 뭐 배우는데 돈도 많이 들고 시간도 없기때문에 그냥

포기하게 됐죠. 뭐 어찌됐든간에.. 정부에서 발주하는 SI(System Integration) 프로젝트를 수행하려면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 필수라고 하기도 하고 기본으로 취득해서 나쁠건 없기에 2월에 접수하고

이번에 시험을 봤습니다. 준비기간은 이틀....;;; 너무 촉박하게 시간을 두고 했지만 지금 공부하는

것만해도 머리가 터질것 같아서 실기는 시간을 두고 공부하되 필기는 그냥 벼락치기 하자 싶어서

이틀만 잡고 공부했는데 역시 너무 만만하게 봤는지 지금 간당간당 하네요. 일단 답안부터..


사용자 삽입 이미지

09년 1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A형 가답안(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기준 가답안)

벼락치기라 과년도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필요한 내용정리만 간단하게 공부했는데 역시 이론적으로

알아야 풀수있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는 전자계산기 구조과목에서 너무 많이 틀렸습니다.

(정보처리기사는 20문제씩 다섯과목으로 데이터베이스, 전자계산기구조,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공학,

데이터통신으로 이뤄져있고 100점기준으로 60점 이상 합격 과목당 과락 40점미만은 불합격입니다.)


다른 과목은 평균 80점으로 나쁘지 않았는데 이놈의 전자계산기과목에서 너무 많이 틀린데다가

여러 학원등에서 가답안으로 올린것과 공단측 가답안이 서로 틀린 문제가 많아서 한두개 문제때문에

지금 합격을 할지 불합격을 할지 모르겠네요. 경험상 공단측 가답안으로 최종합격이 거의 결정됐는데

이놈의 A형 21번 문제때문에 쓴소리만 나옵니다.ㅡㅡ;


제 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A형21번 문제

21. 다음 명령어의 실행에 필요한 메모리 참조횠수는?
(단 각 오퍼랜드는 메모리 간접 주소 모드로 지정)

ADD 100,200

가. 2  나. 4  다. 6  라. 8


저는 답을 2번 나로 했고 문제를 풀때 생각했던건 메모리 간접주소모드이니까 ADD 100,200이면

300의 내용을 찾아야 하고 100에서 주소및 내용참조 두번, 200에서 주소및 내용참조 두번으로

총 네번의 메모리 참조횟수를 가진다고 생각하고있었습니다. 공단측에서는 답을 '다'로 해놨는데

공단측에서 생각한 문제풀이는 아래와 같은듯 싶네요.

1. 명령어 페치(메모리 참조 1회)
2. 첫 오퍼랜드 페치(메모리 참조 2회)
3. 두번째 오퍼랜드 페치(메모리 참조 2회)
4. 결과저장 (메모리 참조 1회)


결과가 6...그래서 답이 다로 되있는듯 싶습니다. 깊이 공부하지 않아서 현재 1회 시험을 치룬 많은

분들사이에서 논란이 생기는 이 문제에 대해 공단측에 이의제기를 하고싶어도 하기가 어렵네요 ㅡㅡ;

최종답안 발표 및 결과발표는 13일인데 '나'가 맞았으면 좋겠습니다 ㅜㅜ..

(혹시 저랑 비슷하게 생각하신분들 이의제기 한번 해보게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담으로.. 예전에 기능사 시험볼때도 필기는 벼락치기 하다가 한번 떨어진적이 있는데 이때도

한문제 차이로 떨어지고 이번에도 한문제 차이로 떨어지네요. 공부를 더 했더라면 설사 저 답이

맞던 틀리던 다른문제에서 채우면 되니까 짜증나진 않았겠는데.. 어쨋든 참 시험복도 지지리도

없네요. ㅋ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13일에 발표되는것 봐야 확실하겠지만 일단 포기하고 2회 접수 하고나서 1주일정도 시간 잡고

다시 공부해야겠습니다.. 휴.. 9월전까진 따버려야되는데 이번달 말부터 엄청나게 바빠질 예정이라

필기는 그렇다 치고 실기가 문제겠네요. 다음번에는 전자계산기 구조쪽에 시간을 더 들여서 공부

해야겠습니다. 이번에 불합격 하신분들 모두 힘내시고 제 경험상으론.. 미리 한달씩 잡고 공부

하는것 보다는 조금씩만 겉햝기 식으로 전체적인 내용을 보시다가 마지막 1주일정도 시간을 두고

열심히 하면 무난히 합격할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번에 시험보기전에 기출문제만 이틀간 14회분량을

풀어보고 갔습니다. 전자계산기 구조과목이 어려워진 이유는 아마도 전공자 전용으로 시험이 전환

되서 그런듯 싶네요. 나머지 과목들은 회로도의 경우 시간이 오래걸리니 간단한 구조만 파악하시고

AND,OR,XOR연산, 그레이코드, 8진수 변환연산 등은 반드시 숙지하시고 용어표현이 헷갈릴수

있으니 기출문제 지문을 그대로 외우는것 보다는 공부하시는 책에서 나온 정의를 제대로 외우는게

좋을듯 합니다. 떨어졌다고 봐야되는 상황에서 말이 많아지네요 ㅡㅡ; 어쨋든 전자계산기구조!!

반드시 문제풀이 요령 익혀서 시험봅시다.ㅜㅜ
  • BlogIcon 까만거북이 2009.03.05 01:38

    박디님, 안녕하세요. (꾸벅)

    (...)

    아, 여기 명록이 칸이 아니었죠;ㅋㅋ''
    정보처리기사.
    기사 시험은 정말 만만하지 않더군요.
    왠만한 기능사도 전공 과목 듣지 않은 상태로 보면, 그저 외계어일뿐이고..

    네번째 태그가 인상적입니다. :)

    • BlogIcon 박디 2009.03.05 02:30

      실기는 안해봐서 어떤지 모르겠지만 필기는 열심히 외우고 기출문제 많이 풀어보면 독학도 가능하고 괜찮은것 같습니다..라고 말하지만 떨어진.ㅋㅋㅋㅋㅋ 너무 부족한 시간을 두고 공부했어요. 그나저나 한문제 차로.. 아흑ㅡㅜ 다음번엔 제대로 외워서 시험쳐야겠습니다.

  • 09년1회응시자 2009.03.08 09:39

    21번문제는 변경되기 힘들것같아요~ 교수진이 요구한걸 고르는 것이라
    '다'가 맞는것 같아요~ 저도 '나'번했는데~ 문제는 22번이 '라'라는 것에
    오히려 문제제기가 많아서 중복될 가능성이 높아요~다른 곳에서도 22번 정답이 '다'였다가 '라'로 변경되었는데~말이 애매모호하네요~전도 한문제차이로 떨어지게 되엇습니다. 아무튼 좋은결과 있길 기다려야죠^^

    • BlogIcon 박디 2009.03.08 19:30

      그러게 말입니다.. 22번이야 생각이 잘안나서 아예 틀려버린문제라 어쩔수없지만 21번은 너무 아깝습니다 ㅜㅜ 전자계산기만 아니면 합격인것을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