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

방명록 일부 글이 삭제되었습니다.(아..티스토리...ㅜ)

박디 2012. 12. 3. 19:43

요즘 외쿡에서 들어오는 스팸글이 많아 해당 글에 대한 IP차단 및 삭제를 진행할때 여러 글을 체크한뒤 삭제를 진행했더니

일시적 오류가 발생했다는 메시지 창과 함께 삭제처리가 안된것 처럼 보여서 몇번 재시도를 했습니다.(세네번 정도)

겉으로는 삭제가 안된것 처럼 보여 새로고침 해보니 방명록 데이터가 삭제가 됐네요;;

글 남기신 분들께는 죄송합니다. 고의로 삭제한 것은 아니에요~

※ P.S

개발자의 입장에서 봤을때 아마도 체크된 글에 대한 IP차단+삭제를 진행할때의 로직이 한번에 수행 되는것 같습니다.

방명록 글에 체크가 됐을때 해당 페이지의 체크박스의 인덱스를 그대로 가져가다 보니 삭제 및 IP차단 실패시에 계속해서

삭제 시도시 체크박스의 체크가 해제되지 않은 상태에서 뒤에 있는 글도 삭제 되버리는 현상이 발생하는것 같네요.

글 삭제+IP차단 기능수행이 성공시에는 체크박스의 체크를 모두 제거 시키기 때문에 이런일이 발생하지 않겠지만

실패시에는 IP차단이 성공하더라도 삭제는 계속해서 이뤄지고 성공여부 체크는 두가지 액션이 모두 성공해야 기능수행이

성공된것으로 간주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IP차단이야 실패한다고 치더라도 삭제의 경우 사용자들이 민감해 할 수 있는 부분이니 IP차단이나 삭제가

실패할경우 체크박스의 체크가 모두 해제되게 한다던지 해서 이런 일이 방지 되야 할 것 같네요.

※ 2012.12.07 내용추가

  - 휴지통 기능이 있었네요. 태터툴즈에서 티스토리로 넘어간 다음부터는 관리 메뉴를 거의 본적이 없는것

    같은데 덕분에 방명록 글을 모두 다시 살려놓긴 했습니다만.. 위에서 말한대로 관리자 메뉴에서 보니 몇몇

    방명록에 글쓰신 분들의  IP는 차단되있고 삭제는 계속해서 이뤄지고 있었습니다 ㅡㅡ; 여튼 다시 돌려놨으니

    다행이네요 ㅎㅎ